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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툼과 폭력의 차이
구분 | 다툼 | 폭력 |
힘 | 힘의 균형 | 힘의 불균형 (1대 다수, 상급생 대 하급생, 강자와 약자) |
횟수 | 일시적 | 주기적, 반복적 |
해칠 의도 | 해칠 의도가 없음 | 의도적으로 해침 |
위협 | 위협하지 않음 | 위협함 |
기분 | 양쪽의 기분이 비슷함 | 승리감과 패배감으로 양분 |
후회 | 후회가 따름 | 피해자 탓으로 정당화 |
문제 해결 |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문젯거리를 만들려고 함 |
폭력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들의 미래
폭력 학생들의 미래 | 피해 학생들의 미래 | 방관자들의 미래 |
크고 작은 범죄로 처벌받음 | 장기간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손상 | 공부, 운동, 정서적 활동, 사회적 활동, 예술 활동, 도전 등의 저하 |
배우자 학대 | 면역력 감퇴, 수면장애 | 창의력, 문제해결력 저하 |
직장생활 실패 | 만성피로증후군, 각종 질병 | 불안감, 공포감 |
자녀들에게 폭력 대물림 | 자해 및 자살 | 파벌 발생 |
30세 이전 범죄율 높음 (4명에 1명) |
두려움, 분노, 소외감, 수치심, 우울감, 무가치감, 학습된 무기력감 | |
중학교 때 학교폭력 가해자의 60%는 24세 이전에 범죄행위로 체포됨 | 결석 |
학교폭력에 대한 잘못된 대처법
방관형 | 애들은 다 그러면서 크는 거라고 내버려둠 |
억압형 | 어른이 가해자를 폭력으로 다스림 |
축소전환형 | 피해자에게 지나간 일이니 잊어버리라고 함 피해자에게 시간이 약이니 참고 견디라고 함 |
억압형・방관형 | 피해자에게 맞서 싸우라고 함 |
학교폭력에 대한 바람직한 대처법
비폭력적인 분위기 조성 | 학교 전체를 비폭력적인 분위기로 전환하기(교사, 학생, 직원) |
폭력에 대한 경각심 고취 |
폭력의 종류와 폭력지수를 알려서 경각심 일깨우기 ・심리적 폭력: 나쁜 표정이나 무시하는 몸짓 ・언어적 폭력: 놀림, 별명, 성적 묘사나 욕설 ・사회적 폭력: 따돌림, 소문내기 등 ・신체적 폭력: 때리기, 치기, 밟기, 누르기, 위협, 흉기 사용 |
행동의 한계 설정 | 자신과 타인을 해치는 행동은 절대 금물임을 예를 들어 설명하기 |
피해학생 감정코칭 | 피해학생에게 감정코칭을 통해 대인관계능력, 상황대처능력, 자기방어능력 교육하기 |
가해학생 감정코칭 | 감정코칭을 통해 가해학생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되 행동에 대한 한계와 책임 교육하기 |
모두의 책임 강조 | 전체 학생들에게 가해학생을 저지하고 피해학생을 도와주도록 교육하기 고자질은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타인을 처벌하려는 목적이지만,알림은 타인을 돕기 위해 하는 행동이므로 폭력이 일어났을 때는 알리는 것이 모두의 책임임을 강조하기 |
바람직한 힘겨루기 방법 권장 |
운동, 스포츠, 게임 등 힘겨루기를 안전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권장하기 |
참고: 최성애・조벽(2012). 청소년 감정코칭. 해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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