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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평가의 절차
(1) 제1단계 – 평가목적의 명료화
(2) 제2단계 – 자료수집의 계획: 자각기능성과 보고기능성을 함께 고려
(3) 제3단계 – 자료수집의 실시 및 채점
(4) 제4단계 – 자료의 해석 및 통합
(5) 제5단계 – 평가결과의 보고 및 전달
2. 성격평가의 심리생리적 측정법
(1)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 대뇌의 특정 부위에서 사용되고 있는 포도당을 측정하여 특정 기능을 할 때의 대뇌활 동 지표를 얻음
(2)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
- 사람의 사고, 추론, 문제해결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뇌의 어떤 부위가 활성화되는지 산소 사용량을 측정하여 추정 가능
(3) 뇌파전위 기록술(EEG)
- 뇌에서 발생하는 알파파, 베타파 등의 전기적 파동에 의한 주차수 상의 변화를 분석
- 뇌신경세포의 전기 활동을 직접 측정하므로 fMRI에 비해 신경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보다 정확한 시간적 정보를 얻을 수 있음
3. 성격연구의 방법
(1) 사례연구
- 주로 임상적인 치료장면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방법
(2) 상관연구
- 다수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성격에 관한 수량화된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 방법으로 자료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성격특성의 관계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연구방법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내재되어 있는 여러 변인의 규칙적인 관계를 규명하는 데 초점
(3) 실험연구
- 관심 있는 변인을 통제하여 다른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방법
통제: 다른 조건들을 일정하게 고정시키는 것
처치: 독립변인이 어떻게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을 조작하는 것
구분 | 강점 | 제한점 |
사례연구 | 실험의 인위성 배제 인간-환경 관계의 복잡성 연구 개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 특수성과 개별성 |
비체계적인 관찰 자료에 대한 주관적 해석 변인들 간의 복잡한 관계 불규명 많은 시간과 노력 소요 |
상관연구 | 여러 가지 변인들에 대한 연구 많은 변인들 간의 관계 연구 다량의 자료 수집 |
원인보다는 관계 규명 자기보고식 질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문제 개인에 대한 심층적 연구의 어려움 특정 변인 통제나 인과관계 설명 불가능 |
실험연구 | 특정 변인의 인위적인 조작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 규명 자료의 객관적 기록 |
실험실에서 연구될 수 없는 현상 배제 결과의 일반화를 제약하는 인위적인 틀 실험지의 기대효과 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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