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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학

연구방법론(평가도구의 준거/측정과 척도/신뢰도/타당도)

by 감사와 기쁨 2023.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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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1. 평가도구의 준거

(1) 표준화 : 검사 시행을 위한 절차나 조건상의 일관성 혹은 동일성을 갖추고 있는 것

(2) 신뢰도 : 평가도구가 시간의 경과에도 불구하고 반응의 일관성을 나타내 보이는가에 관한 것

(3) 타당도 : 평가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충실히(정확히) 재고 있는가에 관한 것

(4) 객관도 : 평가자 혹은 채점자 간의 채점이 어느 정도 신뢰할만하고 일관성이 있는가에 대한 것(신뢰도의 일종, ‘검사자의 신뢰도라고도 불림)

(5) 실용도 : 평가도구가 얼마나 적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투입하여 얼마나 많은 목표를 달 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

 

2. 측정과 척도

1) 측정의 의의

-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물 또는 사건에 대해 숫자를 부여하는 것

 

2) 측정의 과정으로서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1) 개념적 정의

- 연구의 대상 또는 현상 등을 보다 명확하고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

- 상징적인 것으로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줌

- 문제의 개념적 정의화는 사전적으로 정의를 내리는 것이므로 추상적.주관적인 양상

(2) 조작적 정의

- 개념이 추상적이어서 직접 조사하기 어려운 경우 그것을 측정 가능한 형태로 대체하거나 지수로 정립하는 것

- 추상적인 개념적 정의를 실증적.경험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구체화하여 정의를 내리는 것으로서, 될 수 있는 한 실행 가능하고 관찰 가능한 것으로 구성개념을 변환한 것

- 조작적 정의의 최종산물은 수량화(계량화)이며 양적 조사에서 중요한 과정에 해당됨

 

3) 척도의 의의

- 일종의 측정도구로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측정대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일련의 체계화된 기호 또는 숫자

- ‘연속성은 척도의 중요한 속성으로서 실제로 측정대상의 속성과 일대일 대응의 관계를 맺으면서 대상의 속성을 양적 표현으로 전환하도록 함

 

4) 척도의 종류

명명척도
(명목척도)
숫자의 차이가 대상에 따라 측정한 속성이 다르다는 것만을 나타내는 척도
) 축구선수의 등번호
서열척도 숫자의 차이가 측정한 속성의 차이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순위관계에 대한 정보도 포함하는 척도
) 학급 석차
등간척도 수치상의 차이가 실제 측정한 속성들 간의 차이와 동일한 숫자집합을 나타내 는 척도
) 온도 측정
비율척도 차이정보, 서열정보, 등간정보 외에 수의 비율에 관한 정보까지 담고 있는 척도
등간척도가 지니는 성격에 더하여 절대영점을 가짐으로써 비율의 성격 지님
) 90, 60, 30kg인 세 사람의 몸무게

 

3. 신뢰도

1) 의의 및 특징

- 개인차, 검사의 문항 수 및 문항반응 수, 검사의 유형, 신뢰도 추정방법 등에 영향을 받음

내적 신뢰도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자들 간의 일치도로서, 연구자료의 수집 및 분 석, 해석 상의 일관성 정도
다른 연구자들에게 이미 산출된 일련이 구성개념을 제시했을 때 본래의 연구자가 했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자료와 구성개념을 결부시킬 수 있다면 내적 신뢰도가 높음
외적 신뢰도 연구결과에 있어서의 일치도
동일한 설계를 바탕으로 다른 연구자들도 동일한 현상을 발견하거나 유사 한 상황에서 동일한 구성개념을 산출한다면 외적 신뢰도가 높음

 

2) 신뢰도의 추정방법

(1) 검사-재검사 신뢰도

- 적용은 간편하나 대부분의 시리검사에서 신뢰도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는 부적합

(2) 동형검사 신뢰도

- 문항수, 문항 표현 방식, 문항 내용 및 범위, 문항 난이도, 검사 지시내용, 구체적인 설명, 시간제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동등성 검증이 중요

(3) 반분신뢰도

- 반분된 항목 수는 적어도 8~10개 정도 필요

(4) 문항내적합치도

- 가능한 한 모든 반분신뢰도를 구한 다음 그 평균값을 신뢰도로 추정하는 방법

- 쿠더와 리처드슨에 의해 처음 개발

- 크론바흐 알팔계수에서 크론바흐 알파 값은 ‘0~1’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검사 문항들이 동질적이고 신뢰도가 높음

- 반분신뢰도와 같이 단 한 번의 시행으로 신뢰도를 구할 수 있으나, 검사 내용이 이질적인 경우 신뢰도 계수가 낮아짐

(5) 관찰자 신뢰도(채점자 신뢰도)

- 관찰의 안정성을 기초로 한 신뢰도 추정방법

재검사적 관찰자 신뢰도
(관찰자 내 신뢰도)
한 사람의 관찰자가 일정한 관찰지침과 절차에 의거하여 동일 측정대상에 대해 시간적 간격에 의한 반복관찰을 시행한 후, 그 결과의 상관관계를 점수로 산정하여 신뢰도를 평가
대안적 관찰자 신뢰도
(관찰자 간 신뢰도)
두 사람 이상의 관찰자가 일정한 관찰지침과 절차에 의거하여 독립적인 관찰을 시행한 후, 관찰자 간 관찰의 결과를 점수로 산정하여 신뢰도를 평가

 

4. 타당도

1) 의의 및 특징

- 시간의 경과, 우연한 사건, 실험대상의 탈락, 테스트 효과, 선별요인, 도구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음

내적 타당도 어떤 연구에서 종속변인에 나타난 변화가 독립변인의 영향 때문이라고 추 론할 수 있는 정도
각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추론하여 그것이 실험에 의한 진정한 변화에 의한 것으로 판명되는 경우 내적 타당도가 높음
외적 타당도 연구의 결과에 의해 기술된 인과관계가 연구대상 이외의 경우로 확대.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
내적 타당도가 연구결과의 정확성과 관련된 개념이라면, 외적 타당도는 연 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의 문제와 연관

 

2) 타당도의 추정방법

(1) 내용타당도(논리적 타당도)

- 검사의 문항들이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영역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나타냄

- 논리적인 분석 과정으로 판단하는 주관적인 타당도로서,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지 않으므로 타당도 계수 산출이 어려움

) ‘10대 청소년들의 부모에 대한 관심도측정을 위해서는 자신의 부모를 좋아하는지보다 자신의 부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묻는 문항이 더 적합함

- 안면타당도(액면타당도): 내용타당도가 전문가의 평가 및 판단에 근거한 반면 안면타당도는 일반인의 일반적인 상식에 준하여 분석함

 

(2) 준거타당도(기준타당도/준거관련타당도)

- 경험적 근거에 의해 타당도를 확인하는 방법

- 이미 전문가가 만들어놓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측정도구에 의한 측정결과를 기준으로 함

- 통계적으로 타당도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사용하고 있는 측정도구의 측정값과 기준이 되는 측정도구의 측정값 간의 상관관계에 관심을 둠

- 준거변인에 관한 측정이 행해지는 시기에 따라 동시타당도와 예언타당도로 구분

동시타당도
(공인타당도)
새로 제작한 검사의 타당도를 위해 기존에 타당도를 보장받고 있는 검사와 의 유사성 혹은 연관성에 의해 타당도 검증
) 근무실적이 좋은 재직자가 시험에서도 높은 성적을 얻었다면 해당 시험은 타당도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음
예언타당도
(예측타당도)
어떠한 행위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한 것과 실제 대상자 또는 집단이 나 타낸 행위 간의 관계를 측정
) 적성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이 입사 후 업무수행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면 해당 검사는 타당도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음

 

(3) 구성타당도(구인타당도/개념타당도)

- 검사가 해당 이론적 구성개념이나 특성을 잘 측정하는 정도

- 객관적인 관찰이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적성, 지능, 흥미, 직무만족, 동기, 외향성 등)을 얼마나 잘 측정하는지를 나타냄

- 심리검사가 포함하고 있는 행동표본들이 실제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개념을 잘 반영하는가 하는 것

수렴타당도
(집중타당도)
새로 개발한 검사를 기존의 검사들과 비교해서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상관계수가 높을수록 타당도가 높음
) 지능지수(IQ)와 학교성적 간의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면 새로운 지능 검사는 지능이라는 개념을 잘 측정한 것으로 볼 수 있음
변별타당도
(판별타당도)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다른 종류의 검사와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상관계수가 낮을수록 타당도가 높음
) 지능지수(IQ)와 외모의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면 새로운 지능검사는 지능이라는 개념을 잘 측정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음
요인분석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 어주는 통계적 방법
) 수학과 과학 문항들을 혼합하여 하나의 시험으로 치르는 경우, 수학을 잘하는 학생의 경우 수학 문항들에 대해, 과학을 잘하는 학생의 경우 과학 문항들에 대해 좋은 결과를 나타내 보일 것이므로 해당 문항들은 두 개의 군집, 즉 요인으로 추출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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