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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학

성격연구의 흐름/심리학의 주요 학파와 학자/성격이론의 쟁점

by 감사와 기쁨 2023.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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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연구의 흐름

 1) 성격연구의 역사

고대 생각과 행동의 개인차가 각자의 출생 당시 서로 다른 자연현상(별자리, 계절 등)의 영향에서 비롯된다고 봄
히포크라테스 혈액, 흑담즙, 황담즙, 점액
갈렌 다혈질, 우울질, 담즙질, 점액질
중세 셰익스피어, 세르반테스, 디킨스 문학작품 속에 인간의 성격 묘사
근대 점성학, 수비학, 수상학, 골상학, 관상학 등 의사과학적 접근이 개인의 성격이나 특성을 파악하여 장래나 운명을 예측한다는 점에서 성격연구의 일부로 간주되기도 함
로크, 볼테르 등 백지와 같은 상태
현대 크래츠머 신체유형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성격 및 정신장애 분류
셀든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으로 성격 구분
1908년 단어연상검사를 개발하여 사용하면서 성격에 대한 체계적.과학적 연구가 본격화됨

 

 2) 성격연구의 주요 사건들

1879 분트 라이프치히 실험실 현대심리학의 효시
1900 프로이트 꿈의 해석」 → 정신분석이론 제시
1906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1917 미국의 제1차 세계대전 개입 군대 알파, 군대 베타
1921 심리학적 유형
로샤 로샤 검사
1935 머레이 & 모건 주제통각검사
1937 올포트 성격: 심리학적 해석」 → 성격심리학 연구 토대
1943 하더웨이 & 매킨리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1949 카텔 16성격 요인검사
1952 미국정신의학협회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1953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1954 매슬로우 동기와 성격
1955 켈리 개인적 구성개념의 심리학
1960 아이젠크 성격 3요인 이론
1961 터프스 & 크리스탈 성격 5요인 구조
1968 미첼 성격과 평가」 → 개인-상황 논쟁제기
1977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1981 골드버그 성격 5요인에 대해 ‘Big Five’ 명칭 부여
1985 코스타 & 맥크레이 NEO 성격질문지(NEO-PI)
1994 클로닝거 기질 및 성격검사(TCI)

 

2. 심리학의 주요 학파와 학자

구성주의 개인의 의식 경험의 세부 구성요소를 밝혀내는 데 초점 분트
티츠너
기능주의 인간 정신의 지속적인 변화를 강조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정신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연구 제임스
듀이
행동주의 심리학이 과학의 한 분야가 되기 위해서는 관찰 및 측정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봄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정신분석 성격을 서로 경쟁하고 갈등하는 내적 힘들의 집합으로 봄
특히 인간행동의 여러 측면들이 그의 성격 안에 내재된 무의식적 힘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함
프로이트
머레이
신정신분석 인간행동의 동기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무의식적인 아닌 의식을, 성적인 힘보다는 사회적.문화적 힘을 강조
특히 성격에서 자아와 자아의 발달, 사회적 관계 중시
아들러
에릭슨
설리반
호나이
프롬
게슈탈트
(형태주의)
심리학
인간을 정신, 행동 등으로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것을 강조 베르트하이머
쾰러
코프카
인본주의
심리학
인간은 과거에 의한 결정적인 존재가 아닌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기실현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 로저스
매슬로우
프랭클
메이
인지
심리학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사고, 기억, 의사결정 등 인지 과정을 연구할 것을 강조 나이지
털빙

 

3. 성격이론의 쟁점

1) 인간 대 상황에 대한 쟁점

(1) 일반적인 관점 : 인간 자체에 대하여 초점을 둔 성격이론

(2) 미첼의 5가지 사람변인: 상황의 중요성 제기

구성능력 개인의 인지적.행동적 능력과 연관된 것으로서, 적절한 조건하에서 다양한 행동을 생성할 수 있는
지적
.사회적,신체적 능력
부호화 전략 개인이 사건이나 실체를 지각하고 조직화하여 이해하는 방법, 그리고 상황을 범준화하는 방법과 연관
기대 특별한 조건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가에 대한 개인의 구체적인 기대를 의미함
목표와 주관적 가치 기대가 유사하더라도 개인마다 서로 다른 목표나 주관적 가치를 가지므로, 동일한 결과에 대해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서로 다른 행동으로 보일 수 있음
자기조절 체계 및 계획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채택하는 서로 다른 규칙 혹은 규준을 의미

 

2) 인간관에 대한 쟁점

(1) 인간관에 대한 준거틀

젤리와 지글러  • 자유론 대 결정론
 • 전체주의 대 요소주의
 • 가변성 대 불변성
 • 발생성 대 반응성
 • 가지성 대 불가지성
 • 합리성 대 비합리성
 • 체질론 대 환경론
 • 주관성 대 객관성
 • 평형성 대 불평형성

매디  • 갈등 모델
 • 일관성 모델
 • 충족 모델
 
슐츠와 슐츠  • 자유의지 대 결정론
 • 과거 대 현재
 • 평형 대 성장
 • 유전 대 환경
 • 독특성 대 보편성
 • 낙관론 대 비관론

 

(2) 인간관에 대한 3가지 모델

 

- 갈등 모델: 인간은 필연적으로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힘들 간의 마찰이 이루어지는 존재

심리사회적 입장 개인 내부의 힘과 외부의 힘으로서 사회적 힘 간의 갈등 가정
프로이트, 머레이, 에릭슨
정신내적 입장 개인 내부의 상반되는 두 가지 힘들 간의 갈등 가정
, 랭크, 펄스

 

- 충족 모델: 인간은 내부에 한 가지 큰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존재

실현화 입장  • 개인 내부의 잠재력을 삶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현시키 려고 노력
 • 로저스, 매슬로우, 코스타 & 맥크레이
완성 입장  • 개인 내부의 큰 힘이 완성의 이상을 추구하도록 유인
 • 올포트, 아들러, 프롬

 

- 일관성 모델: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외부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존재로 서, 피드백은 그의 기대와 일관적일 수도 비일관적일 수도 있음

인지부조화 입장 일관성과 비일관성이 필연적으로 사고 과정에 수반
켈리, 엡스타인, 맥클리랜드
활성화 입장 습관적인 신체적 긴장의 정도와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긴장의 정도 간의 일관성 강조
개인은 이미 익숙해진 긴장의 정도를 계속 유지하려는 속성
피스크 & 매디

 

(3) 인간관의 주요 준거

- 자유의지(로저스, 매슬로우, 프랭클, 켈리) VS 결정론(프로이트, 스키너, 카텔)

- 유전(프로이트, , 아이젠크, 카텔) VS  환경(왓슨, 스키너, 반두라, 로터)

- 독특성(올포트, 아들러, 매슬로우, 로터) VS 보편성(왓슨, 아이젠크, 프롬, 코스타&맥크레이)

- 발생성(올포트, 아들러) VS  반응성(스키너)

- 낙관론(올포트, 아들러, 매슬로우, 로저스) VS  비관론(프로이트)

 

(4) 성격이론의 평가준거

- 포괄성: 이론은 광범위한 자료를 토대로 인간을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검증성: 이론은 명확히 기술되고 측정될 수 있는 개념들을 가져야 함

- 경제성: 이론은 어떤 영역의 다양한 자료 및 현상들을 단순하고 경제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경험적 타당성: 이론은 뒷받침해 주는 자료들을 통해 경험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함

- 탐구성: 이론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도전에 의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구를 촉발시키는 것이어야 함

- 적용성: 이론은 인간 삶에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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