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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학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

by 감사와 기쁨 2023.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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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태학적 접근은 사람이 살고 있는 가정, 지역사회, 학교, 문화 등의 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 Bronfenbrenner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환경을 몇 가지의 체계로 구조화하고 있다.

 

미시체계

- 가정, 학교, 또래집단, 놀이터처럼 개인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맥락을 말한다.
- 미시체계에서 아동은 부모, 친구, 교사, 이웃 어른과 같은 사회적 인자와 직접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미시체계의 여러 요소들이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다면 아동은 혼동에 빠질 수 있다.
  예) 부모나 전통문화에서는 음주, 흡연, 동거 등을 부정하지만 또래나 새로운 문화에서는 그것을 추종하고 영웅시한다면 아동은 가치관의 갈등에 놓이게 될 것이다.
- 미시체계의 영향력은 특히 영유아기와 아동기에 크며, 부모에게서 벗어나 독립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청년기에는 그 중요성이 낮아진다.

 

중간체계

- 아동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예) 아동이 다니는 학교와 아동의 또래집단의 특성은 상호관계를 가지며 아동에게 영향을 준다.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한 아동은 이웃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 어려울 수도 있다.

 

외체계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 영향은 없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 부모의 직장, 학급, 부모의 친구, 친척, 정부기관, 사회복지기관, 교육위원회, 대중매체, 종교기관 등이 포함된다.
- 아동들은 외체계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환경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예) 부모의 직장은 아동에게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 않지만, 부모의 수입이나 진급 등이 아동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교정책을 결정하는 교육제도도 아동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정책입안자들은 아동들을 접촉하고 그 외의 환경들을 고려해야 한다.

 

거시체계

- 중간체계와 외체계 및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한다.
- 각 문화권 특유의 가치, 태도, 신념, 전통, 이데올로기 등이 포함된다.
- 다른 체계보다 안정적이지만 사회변화에 따라 변할 수도 있다.
  예) 한국에 사는 아동들은 한국의 분단적 현실에서 통일에 대한 관념을 갖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이념적제도적 교육을 받고 있다. 또 분단은 한국의 사회적 변화를 빠르게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들은 분단되지 않은 다른 정치권과 문화권의 아동들에게는 접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시간체계

- 시간체계는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한다.
  예)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이혼의 부정적인 영향은 이혼한 첫 해에 최고조에 달하며, 딸보다 아들에게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도 이혼 후 2년쯤 되면 가족 간의 상호작용이 안정을 되찾는다.
사회문화적인 환경과 관련해서는 2030년 전에 비해 더 많은 여성들이 직업을 갖기를 희망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간체계는 아동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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