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단계
시기 | 프로이드 | 에릭슨 | 덕목 | |
0~1세 | 구강기 | ⋅쾌락 - 입 ⋅타인 불신, 거절, 의존적, 자기중심적, 물질 탐욕, 불신, 친밀감 거부, 사랑에 대한 공포 ⋅자신감, 관대, 외부 세계 신뢰감 |
신뢰감 vs 불신감 |
희망 |
1~3세 | 항문기 | ⋅쾌락 - 항문 ⋅배변훈련 – 욕구지연, 자율성, 자기통제력 ⋅완벽주의적, 분노, 청결과 질서 집착 ⋅독립적, 자기주장적, 협조적 |
자율성 vs 의심 및 수치심 |
의지 |
3~6세 | 남근기 | ⋅쾌락 - 성기 ⋅오이디푸스컴플렉스 – 거세불안 ⋅엘렉트라 콤플렉스 - 남근선망 ⋅성 정체감 형성, 초자아와 자아 발달 ⋅권위적 인물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과 복종, 지나친 경쟁심 |
주도성 vs 죄책감 |
목적 |
6~12세 | 잠복기 | ⋅성적 흥미 전환 - 지적 관심, 놀이, 친구, 스포츠 ⋅외부 세계 적응 ⋅열등감 형성, 소극적, 회피적 |
근면성 vs 열등감 |
유능감 |
12~18세 | 생식기 | ⋅성적 욕구 증가 ⋅일시적 동성애 행동 ⋅사랑과 일 ⋅심리적 독립, 자아정체감 확립 ⋅성격형성 완결 |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돈 |
충실성 |
18~35세 | 생식기 지속 | 친밀감 vs 고립감 |
사랑 | |
35~60세 | 생식기 지속 | 생산성 vs 침체감 |
배려 | |
60세 이상 | 생식기 지속 | 자아통합 vs 절망감 |
지혜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유사점과 차이점
유사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초기 5단계 |
발달단계의 보편성 | ∙문화에 관계없이 보편적이며 단계의 순서가 고정됨 |
차이점
자아심리학 | 프로이드 | ∙본능(id) 강조 - 생물학적 충동과 심리 사이의 관계 |
에릭슨 | ∙자아(ego), 인간 성격 발달의 자율성 강조 | |
전생애 발달심리학 | 프로이드 | ∙결정론 - 성격이 5세 이전에 결정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 강조 |
에릭슨 | ∙심리사회적 과제라는 개념을 통해 생애의 각 단계마다 사회적으로 주어지는 과제와 그로 인한 심리적 성숙을 보다 강조 ∙성격의 변화와 발달이 전 생애를 걸쳐서 일어남 |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프로이드 | ∙초기의 경험이 성인기에 어떻게 정신병리를 일으키는가에 관심 |
에릭슨 |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역사적 환경 강조 ∙각 생애에 주어지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 (덕성: 적응력과 창조성)에 관심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반응형
'심리상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의 중요성/놀이와 유아발달/놀이가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0) | 2022.08.19 |
---|---|
놀이 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0) | 2022.08.18 |
불안/자아방어기제 (0) | 2022.08.18 |
대상영속성/대상 영속성이 중요한 이유/대상영속성을 높이는 교육 방법 (0) | 2022.08.18 |
애착 형성/영아기 애착형성/안정 애착을 위한 기본조건 (2) | 2022.08.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