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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학

놀이 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by 감사와 기쁨 2022.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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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 이론

놀이의 기능

아동의 심리적 갈등을 완화시켜 주고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일상의 긴장 상태를 여러 아동과의 관계를 통해 조절하거나 이를 사회적인 방법으로 발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연스럽게 자신이 지닌 심리적 문제를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투사함으로써 정화작용이 일어난다.

 

가상 놀이의 효과

투사를 통한 정화작용의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무의식적 갈등이나 두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행해지기도 하지만, 금지된 놀이를 가상 놀이를 통해 해 봄으로써 자신의 자아를 만족시키기도 한다.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을 해결할 뿐 아니라 실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 무력감이나 좌절감을 극복하게 한다.

 

사회학습 이론

놀이의 기능

새로운 행동이나 사회적 역할을 안전하게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이 발달한다.

관찰학습이나 모방과정을 통해 점차적으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2세까지는 사회화된 놀이가 빈번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유아기에 접어들면 지금까지의 감각운동적 놀이에서 보다 사회화된 놀이로 발전하게 된다.

유아가 강화받은 놀이는 점차 빈번해지고 강화받지 못한 놀이는 점차 감소하게 되므로, 놀이의 종류를 지나치게 제한하면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저해된다.

 

인지발달 이론

놀이의 기능

새롭고 복잡한 사건이나 사물을 배우는 방법이다.

'일만 하고 놀 줄 모르면 아이를 바보로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놀이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생각과 행동을 통합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한다.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 유형

감각운동기
(0-2세)
기능놀이 영아가 신체움직임의 기능적인 즐거움을 위해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단순한 놀이 행동이다.
  예) 딸랑이 흔들기, 자동차를 앞뒤로 굴리기
전조작기
(2-7세)
구성놀이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하여 새로운 사물을 만들어 보는 활동이다.
  예) 블록 쌓기, 조형놀이 자료를 이용하여 집 만들기, 그림 붙이기
가상놀이 여러 가지 가작화 요소가 내포된 놀이 행동이다.
아동의 표상능력을 반영해 준다.
존재하지 않는 것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려면 최소한의 인지적 능력이 요구되므로,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
  예) 병원놀이, 소꿉놀이
사회극 놀이 2명 이상의 유아가 같은 놀이주제를 가지고 언어적으로 의사소통하며 10분 이상 지속하는 놀이이다.
구체적 조작기
(7-12세)
규칙있는 게임 가장 발전된 형태의 놀이이다.
정해 놓은 규칙에 따라 2명 이상의 또래와 경쟁하면서 승부를 겨루는 활동이다.
때로는 놀이 그 자체보다는 규칙을 새로 만들고 바꾸고 협상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
유아기 말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아동기 말에 절정을 이룬다.
  예) 윷놀이, 줄넘기 놀이, 숨바꼭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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