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효능감(Self-Efficacy)
- 자기 효능감의 개념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이다.
- 자기 효능감의 기능
- 높은 자기 효능감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촉진하고 지속적으로 과제지향적 노력을 하게 하여 높은 성취 수준에 도달하게 한다.
- 낮은 자기 효능감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여 자신감이 결여되고 성취지향적 행동을 위축시킨다.
- 자기 효능감의 발달
- 자기 효능감은 아동기에 증가한다.
- 아동은 특정과제에서 성공이나 실패의 경험에 비추어 특정 영역에서 자신이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를 예견할 수 있다.
- 학습된 무력감
- 계속되는 실패의 경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
- 낮은 자기 효능감은 극단적인 경우에 자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학습된 무력감을 갖게 만든다.
- 학습된 무력감은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시도도 해보지 않고 포기해 버리게 하며,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도 자신의 잠재력을 거의 발휘하지 못하고 쉽게 포기하게 만든다.
자기 통제(Self-Control)
- 자기 통제의 개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자기 통제 능력의 구성요소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
- 자기 통제의 발달에 관한 가정
- 아동의 행동은 대부분 부모나 교사 등의 외적인 감독에 의해 통제된다.
- 아동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기통제의 가치를 강조하는 규준을 채택하게 되고, 규준을 따르게 해주는 자기 규제의 기술을 습득함에 따라 자기 통제가 점차 내면화되어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 자기 통제 능력이 아동기에 급격하게 증가하는 이유
- 아동이 인지적으로 성숙함에 따라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아동이 자기 규제와 자기 통제의 가치를 강조하는 규준을 내면화하기 때문이다.
- 아동의 자기 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신중성
- 아동의 신중성이 높을수록 자기 통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 상황을 검토하고 심사숙고해서 상황적 요구에 대응하며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신중성이 자기 통제를 높인다.
사회적 자아개념
- 자신에 대해 친구와 잘 어울리며 친구관계에 잘 적응한다고 지각하는 아동은 자기 통제가 높다.
- 부모가 아동에게 권위주의적이고 통제를 많이 할수록 아동의 자기 통제는 더 낮아진다.
사회인지와 타인이해
- 사회인지(Social Cognition)의 개념
사회적 관계 즉, 다른 사람의 감정, 생각, 의도, 사회적 행동들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 사회적 역할 수용의 발달단계(Selman, 1980)
역할 수용이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역할 수용 능력은 자신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도 하는데, 역할수용 능력이 뛰어난 아동은 친구의 욕구에 민감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줄 안다.
단 계 | 내 용 |
자기중심적 미분화 단계 (3~6세) |
자신의 입장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구별하지 못함 어떤 상황에서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겠는가를 물어보면 자신의 느낌을 말함 |
주관적 역할수용 단계 (6~8세) |
다른 사람들은 다른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고 깨닫기 시작하지만 왜 그런지는 이해하지 못함 의도적 행동과 비의도적 행동의 구분과 행동의 원인을 생각하기 시작함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진짜 감정을 숨길 수도 있다는 사실은 깨닫지 못함 단지 눈에 보이는 사실에 근거해서 결론을 내림 |
상호적 역할수용 단계 (8~10세) |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어떤 관점이든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음 다른 사람의 관점도 자신의 관점과 마찬가지로 옳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됨 제3자의 입장은 배제된 ‘너’와 ‘나’ 양자관계의 상호성이라는 특징을 가짐 |
제 3 자적 역할수용 단계 (10~12세) |
자신의 관점, 상대방의 관점, 제 3자의 관점까지도 이해할 수 있음 제 3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주체와 객체로서 바라볼 수 있음 (제 3자의 입장에서 두 사람의 관계를 바라볼 수 있음) |
사회관습적 역할수용 단계 (12세~성인) |
상호적 역할수용도 언제나 다른 사람을 완전히 이해하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달음 모든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관습적·법적·도덕적 관점의 복합적·상호적 역할수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음 (상호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편적인 타자 또는 사회제도의 관점을 고려하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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