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의의
- 리차드 라이언 & 에드워드 데시가 수립한 이론
- 긍정적 인간관: 능동적, 자율적, 성장지향적
- 인간 행동은 장기적으로 외재적 동기(칭찬이나 금전적 보상 등)보다는 내재적 동기에 의해 발생 및 유지되며, 외부환경에 따라 촉진 또는 저해됨
- 자기결정: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과정
사람들의 타고난 성장경향과 심리적 욕구에 대한 동기부여와 성격에 대해 설명 심리적 욕구만족과 내재적 동기 강조
2) 구성이론
(1) 인지적 평가이론
-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에 외재적 보상을 주는 경우 내재적 동기가 오히려 감소됨
→ 과잉 정당화: 내적 동기로 하던 행동에 외적 강화물이 주어져서 내적 동기화되었던 행동이 감소하는 현상
-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의 기본적인 욕구가 만족될 때 내재적인 동기가 증진됨
(2) 유기적 통합이론
- 외적인 이유 때문에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개인의 태도는 전혀 동기가 없는 무동기에서부터 수동적 복종, 적극적 개입까지 다양하게 나타남
- 외재적 동기의 내면화(자신이 속한 집단과 문화의 가치를 내면화)
3)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 유형 수준
행동 | 비자기결정적 | 자기결정적 | ||||
동기 | 무동기 | 외재적 동기 | 내재적동기 | |||
조절 양식 |
무조절 | 외적 조절 | 부관된 조절-내사 | 확인된 조절-동일시 | 통합된 조절 | 내재적 조절 |
인지된 인과 소재 |
없음 | 외적 | 다소 외적 | 다소 내적 | 내적 | 내적 |
관련 조절 과정 |
무의도 무가치 무능력 통제의 결여 |
외적인 보상 및 처벌에 순응하기 위한 타율적 행동 | 자타의 인정 추구, 처벌 등을 피하기 위한 동기화된 행동 |
흥미보다는 유용성과 자신에게 중요한 것 선택 | 주로 청소년기 이후 획득, 흥미보다는 바람직한 측면, 자기와의 통합 행동 | 흥미 즐거움 내재적 만족감 |
4) 자기결정이론을 바탕으로 구분한 학습동기와의 단계
무기력 단계 | 학습동기가 전혀 내면화되지 않은 상태 |
외적강압 단계 | 보상이나 통제를 가하면서 구체적인 행동을 지시할 때 수행 |
내적강압 단계 | 외적 가치나 보상체계를 그대로 내면화(불안 회피 위해 공부) |
유익추구 단계 | 목표를 이루기 위해 유익한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수행 |
의미부여 단계 | 행동을 수행하면서 갈등을 경험하는 않음 |
지식탐구추구 단계 | 알고 이해하고 의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공부 |
지적성취추구 단계 | 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즐거움과 만족을 위해 공부 |
지적자극추구 단계 | 흥분되는 학습내용을 통해 강렬한 지적 즐거움을 얻기 위해 공부 |
반응형
'심리상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민성 대장 증후군 (0) | 2024.07.12 |
---|---|
실존주의적 접근/실존적 조건의 정신병리에 대한 방어기제, 실존주의 치료, 의미치료(의미요법) (0) | 2023.11.20 |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현상학적 장, 완전히(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0) | 2023.11.19 |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욕구위계 단계 (0) | 2023.11.18 |
성격의 5요인 이론 (0) | 2023.1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