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학

자기결정이론/의의, 구성이론,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 유형 수준, 자기결정이론을 바탕으로 구분한 학습동기와의 단계

by 감사와 기쁨 2023. 11. 21.
반응형

1) 의의

- 리차드 라이언 & 에드워드 데시가 수립한 이론

- 긍정적 인간관: 능동적, 자율적, 성장지향적

- 인간 행동은 장기적으로 외재적 동기(칭찬이나 금전적 보상 등)보다는 내재적 동기에 의해 발생 및 유지되며, 외부환경에 따라 촉진 또는 저해됨

- 자기결정: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과정

사람들의 타고난 성장경향과 심리적 욕구에 대한 동기부여와 성격에 대해 설명 심리적 욕구만족과 내재적 동기 강조

 

2) 구성이론

(1) 인지적 평가이론

-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에 외재적 보상을 주는 경우 내재적 동기가 오히려 감소됨

과잉 정당화: 내적 동기로 하던 행동에 외적 강화물이 주어져서 내적 동기화되었던 행동이 감소하는 현상

-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의 기본적인 욕구가 만족될 때 내재적인 동기가 증진됨

(2) 유기적 통합이론

- 외적인 이유 때문에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개인의 태도는 전혀 동기가 없는 무동기에서부터 수동적 복종, 적극적 개입까지 다양하게 나타남

- 외재적 동기의 내면화(자신이 속한 집단과 문화의 가치를 내면화)

 

 3)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 유형 수준

행동 비자기결정적 자기결정적
동기 무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동기
조절
양식
무조절 외적 조절 부관된 조절-내사 확인된 조절-동일시 통합된 조절 내재적 조절
인지된
인과 소재
없음 외적 다소 외적 다소 내적 내적 내적
관련 조절
과정
무의도
무가치
무능력
통제의 결여
외적인 보상 및 처벌에 순응하기 위한 타율적 행동 자타의 인정 추구,
처벌 등을 피하기 위한 동기화된 행동
흥미보다는 유용성과 자신에게 중요한 것 선택 주로 청소년기 이후 획득, 흥미보다는 바람직한 측면, 자기와의 통합 행동 흥미
즐거움
내재적 만족감

 

4) 자기결정이론을 바탕으로 구분한 학습동기와의 단계

무기력 단계 학습동기가 전혀 내면화되지 않은 상태
외적강압 단계 보상이나 통제를 가하면서 구체적인 행동을 지시할 때 수행
내적강압 단계 외적 가치나 보상체계를 그대로 내면화(불안 회피 위해 공부)
유익추구 단계 목표를 이루기 위해 유익한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수행
의미부여 단계 행동을 수행하면서 갈등을 경험하는 않음
지식탐구추구 단계 알고 이해하고 의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공부
지적성취추구 단계 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즐거움과 만족을 위해 공부
지적자극추구 단계 흥분되는 학습내용을 통해 강렬한 지적 즐거움을 얻기 위해 공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