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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념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피아제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인지발달과 연계해서 ‘사회적 규칙에 대한 존중과 도덕적 책임감을 포함한 정의감’이라고 정의했다.
∙피아제는 도덕성을 도덕적 판단, 도덕적 감정, 도덕적 행동의 세 가지 측면으로 설명하였다.
도덕적 판단 | 인지발달을 기초로 어떤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의 평가 |
도덕적 감정 | 어떤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으로 초자아의 역할을 강조 |
도덕적 행동 | 올바른 행동을 하기 위해 자기 통제를 하거나 양호한 습관을 양성하는 등의 실제 행동에 초점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도덕성 발달은 문화와 관계없이 일정한 발달단계를 가지고 있으며, 도덕발달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인지능력이 요구된다고 주장하였다.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수준
전 관습 수준
∙이 수준의 유아들은 문화적으로 규정된 사회적 기대나 규정을 잘 이해 못하고 자신의 요구충족에만 관심이 있다.
∙내면의 동기보다는 행위의 결과로서 행위자가 받게 되는 고통이나 기쁨을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한다.
∙9세 이전의 아동이나 일부 청소년, 성인범죄자들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단계 1 | 벌과 복종지향의 도덕성이다. 규칙에 복종하는 것은 벌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이며 외부에 나타난 결과를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한다. |
단계 2 | 욕구충족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이다. 자신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규범을 준수하며 자신의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수단을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한다. |
관습 수준
∙이 수준의 청소년이나 청년들은 문화적으로 사회적 기대나 규범을 점차적으로 이해하게 되면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행위의 즉각적인 결과보다는 내면의 동기나 가치를 중시하게 된다.
∙사회적 질서에 동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습에 맞는 행동을 수행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대부분의 청소년과 성인들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단계 3 | 대인관계 조화를 위한 도덕성이다. 다른 사람의 인정을 중요시하며 내면의 동기와 의도를 강조하고 신의·충성·존경·감사의 의미와 결과를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한다. |
단계 4 | 법과 질서지향의 도덕성이다. 자신을 사회의 일원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사회기준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된다. 법과 질서를 중시하고 사회질서 유지를 의무로 받아들이며 이러한 규율을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한다. |
후 관습 수준
∙이 수준에 있는 사람들은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사회적 계약에 따른 행위나 정의를 이해하지만 법이나 관습보다 개인의 가치기준을 우선으로 한다.
∙보편적 도덕원리에 따른 행위가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된다.
∙일반적으로 20세 이상의 성인들 중 소수만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단계 5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이다. 법이나 사회계약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전제 하에 만들어졌다고 이해하는 동시에, 모든 사람의 복지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을 한다. 때로는 법적 견해와 도덕적 견해가 서로 충돌하면서 갈등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
단계 6 | 보편원리 지향의 도덕성이다. 법이나 사회계약은 일반적으로 보편적 원리에 의한 정당한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법의 준수는 물론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성·정의와 같은 보편원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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