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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학

대상관계이론/클라인의 투사적 동일시 이론, 말러의 분리-개별화 이론, 페어베언의 순수 대상관계이론

by 감사와 기쁨 2023.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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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관계이론

1) 특징

- 초기 아동기에 성격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을 중시

- 대표적 학자: 클라인, 위니코트, 말러, 코허트, 컨버그, 페어베언, 건트립

- 남근기 이전의 유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겪게 되는 내면적 경험과 갈등에 초점

- 유아-어머니의 이원적 관계 속에서 추동 발생

- 어린 시절의 갈등 경험은 자기 표상과 대상표상의 형성 및 성인기의 대인관계에 강력한 영향

- 자기애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의 치료에 크게 기여

 

2) 주요 개념

(1) 대상

외부대상 성장 초기나 현재에 주체의 주변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중요한 타자들
내부대상 개인이 성장 초기에 중요한 사람과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심리적인 구조 의 한 부분으로서, 초기관계의 흔적이 성격의 일부분으로 남아있는 것
중간대상 외부대상과 내부대상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는 대상(: 애착인형 등)

 

(2) 표상

- 외부세계에 대해 주체로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이미지로서, 개인이 이 세계를 이 해하거나 자신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틀

- 대상관계가 내면화된 것으로서, 일차적으로 개인이 유아기 때 자신의 일차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의존하던 사람과 맺었던 관계의 잔재 혹은 흔적이 남음으로써 발달

- 개인의 행동이 의미와 동기를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 제공

외부세계 사회 환경, 일상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관찰 가능한 대상들의 영역
내부세계 외부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신적 이미지

 

(3) 내면화

-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주요 타자와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상호작용이나 환경의 특성을 내 면적인 규범이나 특성으로 변환시키는 것

- 유아의 자연적인 심리적 현상으로서 환경을 자신에게 우호적인 것으로 만드는 과정

함입 자기-대상의 명확한 경계가 형성되기 전 대상의 특성이나 대상과의 경험 이 자기 내면으로 받아들여져 미분화된 자기-대상 표상으로 사라지는 기제
내사 자기와 대상이 어느 정도 분화된 상태로, 대상의 행동이나 태도, 기분이나 분위기 등이 대상 이미지로 보존되는 기제
내사된 대상은 자기의 내면세계에서 정서적인 힘을 행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생생하게 내면화됨
동일시 내사된 대상의 특성들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자기표상으로 동화시 키는 기제
함입이나 내사보다 세련된 내면화 기제로서 삶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됨

 

3) 주요 이론

(1) 클라인의 투사적 동일시 이론

-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대상관계를 형성하고 불안을 경험하며, 방어기제 사용, 자아기능과 무의식적 환상 가능

- 환상은 추동의 심리적인 표상이며 모든 추동 충동은 이에 상응하는 환상을 가짐

- 유아는 투사적 동일시를 통해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분노를 환상 속에서 극복함

- 분노를 극복하는 과정

편집-정신분열증적 위치 유아는 자신의 공격성을 대상에 투사함으로서 그것의 파괴 적인 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자 함
함입적 동일시 과정에서 자신을 처벌자와 동일시
유아는 대상으로부터 좋은 것나쁜 것을 구분함
우울증적 위치 유아는 어머니에 대해 양가감정을 느끼며 어머니를 총체적 인 대상으로 인식하게 됨
대상에 대한 걱정 및 상실에 대한 애도감을 느끼며 일시 적으로 대상을 파괴했다는 죄책감을 느낌
발달의 정상적인 단계에 있어서 유아는 이러한 우울증과 죄의식을 염려와 애도를 통해 참아냄

 

(2) 말러의 분리-개별화 이론

- 유아는 분리 개별화의 상호보완적 발달 경로를 거침

분리 유아가 스스로를 독립된 존재로 인식하는 것
분화, 거리두기, 경계형성, 어머니로부터의 분리 등을 통해 유아가 어머니와 의 공생적 융합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분리감은 점차로 대상표상과 구분되는 자기라는 명확한 심리내적 표상으로 발달
개별화 유아가 자기정체성 형성과 심리적 독립을 위해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발달 시키는 과정
지각, 기억, 인식, 현실검증능력 등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개인적 특성들을 갖추어가는 것

 

- 유아의 자기 발달 과정

정상적 자폐 단계
(0~2개월)
영아는 자기몰입적 상태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수면으로 보냄
외부대상을 의식하지 못하며 단지 생리적 반사에 의해 행동함
정상적 공생 단계
(2~6개월)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어머니를 어렴풋이 인식
어머니를 자신의 일부로 지각함으로써 하나의 공생체인 것처럼 느끼고 행동함
분리-개별화 단계
(6~24개월)
자신이 어머니와 분리된 존재임을 서서히 인식하면서 심리적으로 독립된 존재로 성장하기 시작
분화, 연습, 재접근의 과정을 거치며 분리불안을 특징으로 함
대상항상성 단계
(24개월 이상)
유아는 어머니와 다가갔다 멀이지기를 반복하면서 서서히 대상항 상성과 개체성을 구축하게 됨
어머니를 독자적인 정체성을 지닌 존재로 이해하는 한편 어머니 에 대한 심리적 표상을 내면화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 유지

 

(3) 페어베언의 순수 대상관계이론

- 인간의 성숙 과정은 절대적 의존으로부터 성숙한 의존으로 발달해 가는 과정

- 유아는 본능이 아닌 돌봐주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욕구에 의해 활동

- 유아의 현재 경험은 자신의 어찌할 수 없는 의존성으로 인해 불충분하고 거의 절망적

- 유기체의 고통이 견딜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됨에 따라 유아는 이러한 정신적인 고통 을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과의 경험을 통해 함입하고 그 부분을 억압함으로써 정신적 고 통을 경감시킴

- 유아는 외부대상을 적절하고 만족의 느낌을 가져오는 이상적인 대상’, 욕구를 좌절시키고 분노하게 만드는 거절하는 대상’, 욕구를 자극하고 갈망하게 만드는 자극적인 대상’의 세 가지 방식으로 경험함

- 심리내적 상황

중심 자아 자신의 이상적인 대상에 의해 의식적이 되고 적응하며 만족하게 됨
거절하는 자아 자신을 거절하는 대상에 의해 무의식적이 되고 완고하며 좌절하게 됨
자극하는 자아 무의식적이고 완고하며 유혹을 갈망하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대상에 의해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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