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
1) 특징
- 초기 아동기에 성격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을 중시
- 대표적 학자: 클라인, 위니코트, 말러, 코허트, 컨버그, 페어베언, 건트립
- 남근기 이전의 유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겪게 되는 내면적 경험과 갈등에 초점
- 유아-어머니의 이원적 관계 속에서 추동 발생
- 어린 시절의 갈등 경험은 자기 표상과 대상표상의 형성 및 성인기의 대인관계에 강력한 영향
- 자기애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의 치료에 크게 기여
2) 주요 개념
(1) 대상
외부대상 | •성장 초기나 현재에 주체의 주변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중요한 타자들 |
내부대상 | •개인이 성장 초기에 중요한 사람과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심리적인 구조 의 한 부분으로서, 초기관계의 흔적이 성격의 일부분으로 남아있는 것 |
중간대상 | •외부대상과 내부대상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는 대상(예: 애착인형 등) |
(2) 표상
- 외부세계에 대해 주체로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이미지로서, 개인이 이 세계를 이 해하거나 자신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틀
- 대상관계가 내면화된 것으로서, 일차적으로 개인이 유아기 때 자신의 일차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의존하던 사람과 맺었던 관계의 잔재 혹은 흔적이 남음으로써 발달
- 개인의 행동이 의미와 동기를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 제공
외부세계 | 사회 환경, 일상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관찰 가능한 대상들의 영역 |
내부세계 | 외부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신적 이미지 |
(3) 내면화
-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주요 타자와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상호작용이나 환경의 특성을 내 면적인 규범이나 특성으로 변환시키는 것
- 유아의 자연적인 심리적 현상으로서 환경을 자신에게 우호적인 것으로 만드는 과정
함입 | •자기-대상의 명확한 경계가 형성되기 전 대상의 특성이나 대상과의 경험 이 자기 내면으로 받아들여져 미분화된 자기-대상 표상으로 사라지는 기제 |
내사 | •자기와 대상이 어느 정도 분화된 상태로, 대상의 행동이나 태도, 기분이나 분위기 등이 대상 이미지로 보존되는 기제 •내사된 대상은 자기의 내면세계에서 정서적인 힘을 행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생생하게 내면화됨 |
동일시 | •내사된 대상의 특성들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자기표상으로 동화시 키는 기제 •함입이나 내사보다 세련된 내면화 기제로서 삶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됨 |
3) 주요 이론
(1) 클라인의 투사적 동일시 이론
-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대상관계를 형성하고 불안을 경험하며, 방어기제 사용, 자아기능과 무의식적 환상 가능
- 환상은 추동의 심리적인 표상이며 모든 추동 충동은 이에 상응하는 환상을 가짐
- 유아는 투사적 동일시를 통해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분노를 환상 속에서 극복함
- 분노를 극복하는 과정
편집-정신분열증적 위치 | •유아는 자신의 공격성을 대상에 투사함으로서 그것의 파괴 적인 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자 함 → 함입적 동일시 과정에서 자신을 처벌자와 동일시 •유아는 대상으로부터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분함 |
우울증적 위치 | •유아는 어머니에 대해 양가감정을 느끼며 어머니를 총체적 인 대상으로 인식하게 됨 •대상에 대한 걱정 및 상실에 대한 애도감을 느끼며 일시 적으로 대상을 파괴했다는 죄책감을 느낌 •발달의 정상적인 단계에 있어서 유아는 이러한 우울증과 죄의식을 염려와 애도를 통해 참아냄 |
(2) 말러의 분리-개별화 이론
- 유아는 ‘분리’와 ‘개별화’의 상호보완적 발달 경로를 거침
분리 | •유아가 스스로를 독립된 존재로 인식하는 것 •분화, 거리두기, 경계형성, 어머니로부터의 분리 등을 통해 유아가 어머니와 의 공생적 융합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분리감은 점차로 대상표상과 구분되는 ‘자기’라는 명확한 심리내적 표상으로 발달 |
개별화 | •유아가 자기정체성 형성과 심리적 독립을 위해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발달 시키는 과정 •지각, 기억, 인식, 현실검증능력 등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개인적 특성들을 갖추어가는 것 |
- 유아의 자기 발달 과정
정상적 자폐 단계 (0~2개월) |
•영아는 자기몰입적 상태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수면으로 보냄 •외부대상을 의식하지 못하며 단지 생리적 반사에 의해 행동함 |
정상적 공생 단계 (2~6개월) |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어머니를 어렴풋이 인식 •어머니를 자신의 일부로 지각함으로써 하나의 공생체인 것처럼 느끼고 행동함 |
분리-개별화 단계 (6~24개월) |
•자신이 어머니와 분리된 존재임을 서서히 인식하면서 심리적으로 독립된 존재로 성장하기 시작 •분화, 연습, 재접근의 과정을 거치며 분리불안을 특징으로 함 |
대상항상성 단계 (24개월 이상) |
•유아는 어머니와 다가갔다 멀이지기를 반복하면서 서서히 대상항 상성과 개체성을 구축하게 됨 •어머니를 독자적인 정체성을 지닌 존재로 이해하는 한편 어머니 에 대한 심리적 표상을 내면화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 유지 |
(3) 페어베언의 순수 대상관계이론
- 인간의 성숙 과정은 절대적 의존으로부터 성숙한 의존으로 발달해 가는 과정
- 유아는 본능이 아닌 돌봐주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욕구에 의해 활동
- 유아의 현재 경험은 자신의 어찌할 수 없는 의존성으로 인해 불충분하고 거의 절망적
- 유기체의 고통이 견딜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됨에 따라 유아는 이러한 정신적인 고통 을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과의 경험을 통해 함입하고 그 부분을 억압함으로써 정신적 고 통을 경감시킴
- 유아는 외부대상을 적절하고 만족의 느낌을 가져오는 ‘이상적인 대상’, 욕구를 좌절시키고 분노하게 만드는 ‘거절하는 대상’, 욕구를 자극하고 갈망하게 만드는 ‘자극적인 대상’의 세 가지 방식으로 경험함
- 심리내적 상황
중심 자아 | 자신의 이상적인 대상에 의해 의식적이 되고 적응하며 만족하게 됨 |
거절하는 자아 | 자신을 거절하는 대상에 의해 무의식적이 되고 완고하며 좌절하게 됨 |
자극하는 자아 | 무의식적이고 완고하며 유혹을 갈망하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대상에 의해 영향을 받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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