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청소년
자퇴와 퇴학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이유(비행, 질병, 가사, 진로 등)로 정규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을 말한다.
자퇴 | 스스로 학교를 다니지 않기로 선택하고 학교에 다니지 않음 |
퇴학 | 학교에서 학생에게 내리는 가장 높은 단계의 징계 처분으로, 학적에서 학생을 지워버려 더는 학교에 다닐 수 없음 |
학업 밖 청소년의 유형
유형 | 세부유형 | 특 징 |
자발형 | 탈학교형 | 원천적으로 학교제도 자체가 맞지 않아서 중퇴 |
초학업형 | 학업성취 기대 수준이 학교에서의 학업수준보다 높아서 새로운 진로 모색 | |
비자발형 | 개인부적응형 | 학업, 비행, 심리, 정서,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등의 문제 때문에 학교정책과 학업 부적응으로 중퇴 |
환경불가피형 | 가정의 경제적 곤란과 부정적인 사회환경의 영향으로 중퇴 |
학교를 그만둔 시점 (단위 : %)
초등학교 (11.6) |
저학년 | 2.6 |
고학년 | 3.0 | |
진학 안함 | 5.8 | |
중학교 (38.1) |
1학년 | 7.8 |
2학년 | 9.9 | |
3학년 | 8.8 | |
진학 안함 | 11.6 | |
고등학교 (50.3) |
1학년 | 32.6 |
2학년 | 14.2 | |
3학년 | 3.2 |
출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6)
학교를 그만둔 사유(중복응답) (단위 : %)
일어나기 힘들어서 | 27.5 |
공부하기 싫어서 | 27.2 |
원하는 것을 배우려고 | 22.3 |
검정고시 준비 | 15.3 |
학교 분위기와 맞지 않아서 | 14.4 |
특기를 살리려고 | 12 |
폭력, 왕따 문제 | 10 |
출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6)
학업중단 이후 청소년의 삶의 유형
정착형
진학형 | 중퇴 이후 학교에 복교하거나 검정고시학원, 학력인정 사회교육시설, 대안학교에서 학업을 계속하는 유형 |
직장취업형 | 중퇴 이후 일정한 교육훈련 후 취업하여 생활을 꾸려가거나,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직장생활을 하는 유형 |
취업준비형 | 사설기술학원, 직업훈련원 등에서 취업준비를 위한 기술을 습득하는 유형 |
비 정착형
- 중퇴 청소년 중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유형
- 소년원, 보호관찰소, 병원 등에 수용·관리되는 청소년도 있지만, 책임 있는 공식 기관에서 보호되거나 관리되지 않는 청소년도 있다.
학업중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교육기회와 소속감의 상실
- 진로개척에 심각한 걸림돌로 작용한다.
- 직업을 구하기 어렵고 직장생활 시 학벌 차이로 인한 현실적 차별을 경험하게 된다.
- 성인이 되어서 불가피한 실업상태에 노출될 수 있다.
사회적 기술 습득 기회 상실
- 청소년기는 사회성 대인관계 기술, 환경과의 조화, 집단생활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시기인데, 이러한 기술을 배우는 기회 상실로 환경과의 적응에서 불리해지게 된다.
비행·범죄 등의 사회문제
- 학교에 대한 거부감을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표출함으로써 청소년 범죄를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 학교라는 통제 요인이 상실됨으로써 더 쉽게 비행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학교 밖 청소년의 미래가 암울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기 위해 자퇴 후 성실히 노력하는 경우, 원치 않는 학업중단이었지만 마음을 가다듬고 매진하는 경우 등 자신의 미래를 개척할 기회는 있으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할 수 있다고 자신을 믿고 스스로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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