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학

애착 형성/영아의 애착 유형/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엄마의 특성, 아빠의 특성/안정된 애착 형성을 위한 양육자의 역할

by 감사와 기쁨 2022. 10. 2.
반응형

어린 시절 엄마(주양육자)와의 애착 형성은 성인이 되어 자신의 자녀를 양육할 때에도 영향을 미친다. 세대 간 전이되어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애착 형성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가장 바람직한 유형인 안정 애착 형성을 위해서는 관심 갖기, 승인(인정)하기, 애정 표현하기, 신뢰 형성하기가 필수적이다.

 

애착의 유형

안정 애착 연구대상의 65% 정도
주위를 탐색하기 위해 엄마로부터 쉽게 떨어짐
낯선 사람보다 엄마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함께 놀 때 밀접한 관계 유지
엄마와 분리되었을 때에도 능동적으로 위안을 찾고 다시 탐색 시작
엄마가 돌아오면 반갑게 맞이하며 쉽게 편안해짐
회피 애착 연구대상의 20% 정도
엄마에게 별로 반응하지 않음
엄마가 방을 떠나도 울지 않으며 돌아와도 무시하거나 회피
엄마와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추구하지 않고 낯선 사람과 비슷하게 반응
저항 애착 연구 대상의 10~15% 정도
엄마가 방을 떠나기 전부터 불안해 하며 탐색하지 않고 옆에만 붙어 있음
엄마가 방을 나가면 심한 분리불안을 나타냄
엄마가 돌아오면 접촉하려고 시도하면서도, 안아주면 분노하며 내려달라고 소리를 지르거나 밀어냄
혼란 애착 연구대상의 5~10% 정도
불안정 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로 회피애착과 저항애착이 결합된 형태
엄마와 다시 만났을 때 얼어붙은 표정으로 접근하거나 안아주어도 먼 곳을 쳐다봄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영아의 건강상태 및 기질

- 조산, 발달지체, 신체장애, 심리적 장애가 있는 영아의 경우 불안정 애착과 관련된다.

 

  • 영아의 기질적 특성

- 영아의 적응성은 안정 애착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활동성은 불안정 애착과 정적 상관이 있다.

- 영아의 적응력이 낮고 활동적일수록 엄마(양육자)가 영아를 까다롭다고 인식하며, 그런 영아는 불안정 애착 유형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 조화의 적합성

- 양육자의 양육태도에 따라 영아의 기질이나 특성이 애착 유형과 상관없게 될 수 있다.

- 양육자가 영아의 기질에 적합한 양육을 하게 되면 영아가 안정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양육자의 특성

 

  • 엄마의 특성

- 엄마의 성격, 연령, 사회경제적 지위, 엄마의 성장 과정 등이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대한 엄마의 민감성과 반응성이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엄마는 아기의 신호에 빨리 반응하고 적절한 도움을 주며 민감한 상호작용을 한다.

- 불안정 애착이나 회피 애착 영아의 엄마는 화를 잘 내고 영아와의 밀접한 신체접촉을 회피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 엄마의 연령이 어린 경우,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직장이나 경제적 사건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는 불안정 애착이나 회피 애착이 많이 나타난다.

- 분만에 대한 준비 여부, 산고, 모유 수유나 임신 우울증 여부에 따라 애착 형성에 차이가 있다.

엄마가 성장 과정에서 부모와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한 경우에는 자신의 자녀와도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한다.

- 엄마가 민감한 모성 행동을 보일수록, 영아가 기질적으로 순할수록 안정 애착을 형성한다.

 

  • 아빠의 특성

- 영아는 재미있는 자극을 원할 때 아빠를 찾게 된다.

- 안정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아빠는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 아빠보다 성격이 명랑하고 사교적이며, 부부관계가 좋고, 일과 가족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며, 일과 가족 간에 균형을 잘 유지한다.

 

안정된 애착형성을 위한 양육자의 역할

 

  •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 영아가 보내는 신호를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반응해 줄 때, 영아는 스스로를 유능한 사람으로 인식하며 세상에 대한 믿음이 형성된다. 이러한 경험이 일관성 있게 반복되면 영아와 양육자 사이에 형성된 신뢰가 안정 애착으로 발전한다.

- 민감성을 키울 수 있도록 평소 영아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분석해 보는 것이 좋다.

- 영아가 지닌 독특한 기질과 성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보다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 따뜻한 상호작용으로 사랑 표현하기

- 지지적이고 수용적인 눈빛으로 바라보기, 미소를 지으며 부드럽게 토닥여 주기, 따뜻한 말을 건네고 칭찬해 주기, 기분 좋은 신체적 접촉하기

 

  • 놀이를 통해 애착 증진하기

- 영아와 양육자가 애착 증진을 돕는 다양한 놀이를 함께 하며 즐겁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반응형

댓글